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에도 안구건조증이?' 여름철 선풍기와 에어컨 바람으로 내 눈을 위협하는 건조증! 서울안과 김종헌 원장의 M22 IPL 건조증 케어 과정을 소개합니다.

김해서울안과/안질환정보

by 김해서울안과 2022. 8. 17. 16:24

본문

안녕하세요. 서울안과입니다. 여름철 종일 실내에서 에어컨을 틀어놓고 생활하다 보면 밀폐된 실내 공기가 건조해져 눈이 따갑고 뻑뻑하게 느껴집니다. 더군다나 컴퓨터를 켜고 장시간 일을 하느라 눈을 혹사한 사람들에겐 더욱 심하게 느껴지죠.

 


이때 눈을 보호해주는 눈물층이 손상돼 눈의 피로감이 심해지고 자극감을 느끼는 안구건조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에 발생하기 쉽다고 생각하기 쉬운 안구건조증은 실제로는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3월 다음으로 8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건조증의 원인은 여름철 에어컨 바람 등과 같은 외부자극, 공해와 각종 스트레스, 그리고 운전이나 독서, TV, 스마트폰과 같은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현대인의 생활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돼 일어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있습니다. 마이봄샘 기능저하인데요, 마이봄샘은 상하 눈꺼풀에 위치한 지방 분비샘입니다.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름은 우리 눈의 눈물이 마르지 않게 코팅역할을 해주는데요, 이 분비샘의 기능저하로 인해 기름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 눈이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단계는 첫번째로 인공누액, 두번째로는 누점폐쇄술(PLUG), 세번째로는 IPL레이저치료 입니다. 서울안과는 안구건조증 정도에 따른 개개인 맞춤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안과 김종헌 원장의 안구건조증 IPL 레이저치료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DRA 첨단 안구건조증 정밀검사

눈물막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안구건조증의 주 원인인 '안검염' 발생부위인 '마이봄샘'을 3D로 촬영하는 비접촉식 정밀검사 장비 I-DRA는 안구건조증의 유형을 평가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데이터로 환자의 손상정도에 따라서 최적의 치료 계획수립이 가능합니다. 눈물띠 높이 측정, 눈물막 파괴시간 측정, LLT-눈물 지방층 측정, 마이봄샘 손실수치 측정 등 한번의 검사로 정밀한 원인진단부터 치료 전 후 비교 분석까지 가능한 최첨단 장비 입니다.

 

 

전문의 진료와 맞춤치료 상담

I-DRA장비로 건조증의 객관적인 수치를 측정하고 전문의가 현미경으로 직접 확인 후 건조증의 정도를 파악하여 맞춤치료를 제시합니다. 마이봄샘의 손상정도에 따라서 인공누액이나 누점폐쇄술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완화효과를 크게 느끼지 못하거나 건조증의 정도가 심할경우에는 IPL 건조증 레이저 치료를 시행합니다. 

 

 

M22 IPL 레이저치료

M22 IPL레이저 장비는 미 FDA승인과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치료장비로 안구 주변 피부영역에 590nm의 IPL레이저를 조사해 표면 내부 온도를 약 15도 가량 높여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이로 인해 혈관에 쌓여 굳은 기름이 녹아 배출 되면서 건조증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눈 주변 확장된 비정상적인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 물질 제거가 가능하며,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 및 기생충 발생 차단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시술은 평균 2주 간격으로 5-6회 정도 진행이 되며 시술시간은 5분 내외, 통증도 전혀 없으며 레이저 치료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술 후  2-3일은 사우나, 찜질방과 같은 온도가 높은 환경은 피해야 하며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온찜질과 눈 주변 근육 마사지

레이저가 끝이 난 후 온찜질과 눈 주변 근육 마사지를 받습니다. 온찜질은 마이봄샘에 적체되어 있는 기름을 녹여주어 정상적인 기름분비에 도움될 수 있도록 하며, 마사지 또한 눈꺼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눈가 피로 회복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안과에서는 레이저 치료 시 온찜질 마사지를 같이 병행하여 증상 완화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킵니다.

 

눈꺼풀 스퀴징

진료실로 이동하여 IPL레이저와 온열마사지로 녹여진 굳은 기름샘의 분비물을 전문의가 직접 압착하여 클렌징합니다. 점안마취를 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압착 시 느껴지는 통증은 크게 없으며 스퀴징이 끝난 후 안약을 점안하여 최종 마무리 합니다.

 

서울안과에서는 IPL치료 1회 시행 후 눈시림, 이물감, 충혈 등 불편한 증상의 큰 호전을 보였고, 2주 간격으로 IPL 3회까지 시행한 환자의 90%이상이 치료에 효과를 보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인공누액만 으로는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없습니다.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건조증으로 불편을 겪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안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으시고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안구건조증의 타입에 맞는 맞춤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서울안과 IPL치료과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